본문 바로가기
Bravo My life in 밴쿠버

건강한 어른이 되는 길 17가지

by cheersj 2020. 11. 25.

 

내 주변에는 어른답지 못한 어른들이 많이 있다. 

물론 간접적으로 혹은 무심코 지나치는 사람들은

그저 헐~ 하고 돌아서면 그 뿐.

그러나 이 사람들은 잊을 만하면 나타나고

하루에 한번 이상 말이나 글로 '정중하게 대적' 해야 할 때도 있다. 

 

아, 어떻게 저런 위선적인 모습으로 저 나이까지 살아올 수 있었을까.

어떻게 저 나이를 먹을 때까지 한치의 겸손함도 반성도 배우지 못했을까.

어쩌면 저렇게 겸허와 공감을 모르며

본인들만의 환상과 아집 속에 살아올 수 있었을까. 

 

결심한다. 두가지를.

첫째는

나는 저렇게 나이들지 말아야지

둘째는

내 아이들은 절대 저런 인성을 갖도록 키우지 말아야지.

 

한가지 감사한 일이 있다면

안 좋은 예들을 잊을만 하면 보여주기에 그 때마다 나를 돌아볼 수 있다는 점이다.

 

최영희 정신건강의학과 박사가 발표했다는 

건강한 어른의 17가지 특성을 읽게 되었다.  

 

1. 나는 태어난 순간부터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소중한 존재이며,

   우리 모두의 가치는 동등하다는 것을 믿는다.

2. 문제가 있으면 나는 스스로 최선을 다해 해결한다.

3. 나는 감정에 압도되지 않고 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 나는 나의 감정을 표현할 때와 감출 때를 안다.

5. 나는 흥분하지 않고 자기주장을 할 수 있다.

6. 나는 자신을 돌볼 수 있다.

7. 나는 배우고,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다.

8. 나는 내가 부당하게 비판받거나, 학대받거나, 이용당한다고 느끼면 스스로 대항할 수 있다.

9. 나는 근본적으로 좋은 사람이라고 느낀다.

10. 나는 필요하다면, 내가 가치를 두는 일을 완수하기 위해서

     따분하고 일상적인 작업이라도 끝마칠 수 있다.

11. 나는 내가 누구이고, 나를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다.

12. 나는 자신이 바꿀수 없는 것(환경, 주변 사람 등)에 대해 불평하지 않는다.

13. 나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하지 않는다.

14. 나는 확률이 낮은 위험을 피하지 않는다.

15. 나는 내가 행한 실수를 너그럽게 용서하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 최선을 다한다.

16. 나는 다른 사람의 성공이나 행복이 나의 것을 가로막는 것이 아님을 알기에 시기하지 않는다.

17. 나는 과거를 불러내어 되새김질하지 않으며, 오지 않은 미래를 미리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아직

문제가 생겼을 때 감정에 압도되어 이성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때가 많으며

내 주장을 펼칠 때 감정을 숨기지 못하고 흥분할 때도 더더욱 많다.

내가 행한 실수들을 되새김질해 자책하기도 하며 변화 하는 것에 거부감을 갖고

주위의 소중한 것들에 불평을 늘어놓는 일이 다반사다. 

 

진정한 어른으로 나이들고 싶다.

그러므로 오늘부터 그 길에 한발 들어서 보려 한다.

자, 몇번부터 시작해볼까. 

댓글